페이스북

페이스북 광고를 시작한 분들이 효과를 못보고 좌절하는 대표적인 이유

오늘은 사업가 입장에서 왜 페이스북 광고로

효과를 보지 못하는지에 대해 얘기를 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페이스북 광고 강의를 자주 하다보니

페이스북 광고로 효과를 내지 못하는 공통적인 이유가 있었는데요.


이 공통점은 어떤 기술적인 요소가 문제가 되는 것도 있었지만

그보다 더 큰 이유는 바로 '마인드'때문이었습니다.


특히 이런 생각이었습니다.

대부분 강의를 들은 분들이 갖고 계신 생각이었는데요.


'내 브랜드가 광고를 통해 많이 알려지면 사람들이 많이 구매하겠지?'

라는 믿음이자 생각이었습니다.


(참조)이 글은 마케팅 예산이 부족해서

단기적인 매출을 신경쓸수밖에 없는 중소사업자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특히 이런 생각이었습니다.

대부분 강의를 들은 분들이 갖고 계신 생각이었는데요.

사실 많은 분들이 이런 생각을 갖고 있을겁니다.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얘기를 드리고

많은 사업주분들이 광고를 통해

허비하는 시간과 돈을 줄이시길 바랍니다.


일단 페이스북 광고를 할때

가장 효과가 적은 광고 유형이

바로 '내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알리는 유형의 광고'입니다.


이 광고의 유형은 '내 브랜드나 상품, 서비스, 홈페이지, 어플'

 등에 한번도 접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내 브랜드가 '존재하고 있다'라고 알리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런 유형의 광고를 집행할때는

당연히 바로 구매를 요청하면 안됩니다.


구매를 요청하기전에 먼저 신뢰를 쌓고

내 제품이 왜 좋은지 먼저 사람들에게 인식이 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내 브랜드나 홈페이지, 어플 등이 많이 알려지면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곧바로 저 제품을 구매하고 싶다

라는 욕구보다는 '아 저런 브랜드가 존재하는구나'라는 것을 먼저 인식하게 됩니다.


여기서 정말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내 브랜드를 전혀 몰랐던 사람들에게 내 브랜드가 많이 알려지면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아 저런 브랜드가 존재하는구나'라고 존재에 대한 인식을 합니다.


근데 많은 사람들에게 내 브랜드의 존재가 알려졌다고 해서

그 브랜드의 제품을 바로 구매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주 당연한 얘기같지만 이 부분을 한번 더 강조해보겠습니다.


정말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서 내 홈페이지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내 홈페이지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려줬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이 사람들은 내 홈페이지가 존재하는구나 라고

'존재에 대한 인식'을 합니다.


근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 사람들은 내 홈페이지의 존재는 인식했지만

아직! 내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구매할만큼 신뢰가 쌓이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한번만 더 이 문장을 써보겠습니다.

정말 중요해서 그렇습니다.

이 사람들은 내 홈페이지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근데 아직! 구매까지는 고려하고 있지는 않은 상태의 사람들입니다.


위의 문장이 이해가 되셨나요?

​그럼 이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만약에 제가 페이스북 광고로

내 홈페이지를 한번도 접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내 홈페이지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리는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그래서 하루 방문자수가 100명밖에 안되던 홈페이지에

하루동안 무려 10만명이 홈페이지에 들어왔습니다.


자, 그럼 여기까지는 내 홈페이지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것입니다.

근데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내 홈페이지에 들어온 사람이 1만명이든 10만명이든

 이 사람들이 실제로 구매를 하기 위해서는

그 중간에 정말 많은 과정들이 존재합니다.


특히 블로그 글이나 메인 페이지, 이메일,

페이스북 리타겟팅 광고(혹시나 용어를 모르시면 지나가셔도 무방합니다.),

구글 애드워즈 리타겟팅 광고, 소개 페이지 등의 콘텐츠와 페이지들을 통해

방문자들을 구매까지 이끌도록 설계가 되어야 합니다.


만약에 내 홈페이지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유형의 광고만 집행하고

그 방문자들을 구매자로 이끄는 과정이 설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방문자수가 1만명이든 10만명이든 효과가 낮을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 많은 분들이 페이스북 광고 통해

효과를 못내고 다시 블로그나 다른 소셜 채널을 알아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정말 광고를 통해 효과를 보시려면

'내 브랜드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내 브랜드를 알리는 유형의 광고'뿐만 아니라

'내 브랜드를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을 구매로 이끄는 유형의 광고'를

동시에 만들어야 실제 광고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흔히들 리타겟팅 광고라고 하는데요.

물론 페이스북 광고로 효과를 보고 계신 분들은

거의 90% 이상 리타겟팅 광고를 하고 계실겁니다. 


만약 지금 페이스북 광고로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분들은 

리타겟팅 광고를 검색해서 공부하시면 효과를 보실수 있을꺼에요.


요즘에는 유튜브나 구글에서 무료로 된 콘텐츠들을 많이 볼수 있기 때문에 

시간만 낼수 있다면 공부하는데는 지장이 없으실꺼에요.


혹시나 좀 더 빠르게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액토에서 판매중인 페이스북 마케팅 & 페이스북 광고 필수 과정을 들어주셔도 됩니다.


강의를 듣지 않고 스스로 학습해나가고 싶으신 분은

페이스북 광고를 연구할때

'내 브랜드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하는 광고'도 좋지만 

'내 브랜드를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하는 광고'를 연구하는 것이

실제 수익 창출에 더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사업자 분들 화이팅하시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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