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비즈니스시작

온라인 비즈니스 시작 방법과 17가지 수익 모델

온라인 비즈니스는 어떠한 제한이나 장벽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자격증, 학력, 나이 아무런 조건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시작할수 있고, 누구나 원하는 수익을 달성할수 있습니다.

물론 특정분야에서 사업을 하려면 자격증이나 학력이 필요한 특수한 경우가 있습니다.

지인중에 심리상담사가 있는데 학력이 필수라고 합니다. 이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곤 학력이나 자격증은 온라인 비즈니스에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공에 필요한 요소는 딱 2가지입니다. '올바른 방법과 전략' 그리고 '무한한 실행력'입니다.

실행은 본인이 직접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올바른 방법과 전략'은 전문가나 강의, 책, 세미나 등의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그것도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알려주는 곳을 만난다면 더할나위없이 좋겠죠.

반면에 쉽게 부자가 되는 방법을 원하는 분이라면 지금 당장 말하겠습니다. 바로 종료 버튼을 클릭해서 나가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케이스들을 찾아봤지만 사기와 도박, 불법적인 돈벌이 외에는 없었습니다.

혹여나 그런 사업을 원하신다면 이 곳에서는 해당 내용을 다루지 않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는 생각보다 많은 기회를 줍니다. 경제적인 자립을 통해 내가 원하는 인생을 살수 있게 해주고, 비즈니스 자체를 통해 내 인생의 꿈과 목표를 달성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저는 이 사이트를 통해 앞으로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운영해나가는 분들에게 처음부터 끝까지 도움을 드리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특히 디지털제품 판매와 제휴마케팅, 직접 개발한 제품을 판매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웹사이트들에 중점을 두어 도와드릴 생각입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감이 안오고 막막하실겁니다.

블로그 글들을 봐도 관련된 팁들밖에 안나오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일단 '시작'을 해야 팁이나 노하우가 도움이 될텐데 이 '시작'을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안오기 때문이죠.

일단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정말 내가 원하는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도움이 될겁니다.

  • 나는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해 얼마의 시간을 투자할수 있나?
  • 내가 가장 잘하는 것은?
  •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 내 취미는?
  • 과거의 내 직업은?
  • 내가 하고 싶은 비즈니스는?
  • 나는 정말 비즈니스를 하고 싶은 걸까?
  • 나는 현실적으로 매달 얼마의 수익이면 충분한가?
  • 돈이 얼마나 있어야 내가 원하는 수익을 만들수 있을까?
  • 온라인 비즈니스가 목적인가? 온라인 비즈니스를 통해 다른 무언가를 하고 싶은것인가?


위의 질문들이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겁니다.

그리고 위의 질문을 할때 꼭 지켜야 할 게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저 질문을 제 자신에게 해봤었는데 위의 질문들에 대답하기가 생각보다 힘들었습니다.

왜그럴까 고민을 해보니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려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소에 저런 질문을 자기 스스로에게 하지 않기 때문에 막상 자기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려하다보면 뭔가 거창하고 대단한 무언가를 떠올려야 한다는 부담감이 생깁니다.

절대 그러실 필요 없습니다. 남들이 볼때는 어설퍼 보이고 별볼일없어 보이는 것이라도 내가 원한다면 그게 바로 내가 원하는 것입니다.

​위의 질문은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아도 됩니다. 눈치를 볼 필요도 없습니다.

정말 내 머릿속에 떠오르는 하고 싶은 것들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게 거창하지 않은 것일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좋습니다. 꼭 원하는게 100억일리는 없습니다.

누구는 한달에 100만원만 있어도 좋다고 생각할수도 있고, 누구는 한달에 천만원을 벌고 싶다고 생각하는 분도 계실겁니다.

자기 스스로를 제한하지 마시고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생각해보세요.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절대 자기 자신을 제한하지 마세요.

제한하지 말라는 것은 지금 현실에 빗대어서 생각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과거에 빗대어서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나는 지금까지 이런 이런 사람이었고, 이렇게 살았으니까 이정도만 있으면 충분해 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아주 당연한 사실이지만 이 세상의 모든 부자는 부자가 되기전까지 한번도 부자가 되본적이 없습니다.

이 말이 이해가 되시나요? 벼락부자나 부모를 잘둔 사람을 제외하고 자수성가로 부자가 된 모든 사람은 부자가 되기전까지 한번도 부자가 되본적이 없습니다.

다른 표현으로 설명을 드리면 과거에 한번도 경험해본적이 없는 것을 할수 있다고 믿고 실행을 통해 결과물을 만들었다는 의미입니다.

과거를 생각했을때 나는 별볼일없고, 딱히 큰 성과도 없고, 뭘 해낸 것도 없고, 내세울것도 딱히 없다고 생각을 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런 과거가 미래의 나 자신을 제한할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과거에 빗대어 나는 분수(?)에 맞게 살아야 된다는 그 믿음 자체가 지금의 내 현재와 미래에 영향을 미칩니다.

절대 과거에 의해 자기 스스로를 제한하지 마세요. 이 세상에서 위대한 사람이 되기 위한 가장 첫번째 전제조건은 내가 위대한 사람이 될수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제한하지 않고,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려고 하는 태도만 버린다면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알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또하나 명심할 점은 지금 내가 원하는게 언제든지 바뀔수 있다는 점입니다.

내가 지금 한달에 100만원 버는게 목표라면 5년뒤에는 500만원 버는게 목표가 될수도 있습니다. 나중에 내가 원하는게 변한다고 해도 내 스스로를 질책하지 마세요.

당연한 현상입니다. 

살면서 다른 환경에 처해지고 관심사가 바뀌고 세상이 변합니다.

그에 따라 내가 원하는게 변하는 것은 아주 당연한 현상입니다.

그냥 편하게 지금 내가 원하는 것을 생각해보세요.

언제든지 변할수 있습니다. 내일이라도 내가 원하는게 변할수도 있습니다. 

더 나은게 떠올랐다면 그걸 다시 원하면 됩니다.

많은 자기계발 서적에서 내 인생의 선택은 내가 해야 한다는 말을 하는데 이런 상황에 적절한것 같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에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그다음 단계로는 어떤 종류의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고 싶은지 선택해야 합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종류의 온라인 비즈니스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더 많은 종류의 비즈니스들이 존재합니다.

1. SEO 에이전시 회사


수많은 사업주들은 SEO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SEO에 대해 잘 모르실까봐 짧게 설명을 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이고 우리말로 검색엔진최적화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네이버나 다음, 구글 같은 곳에서 1페이지에 상위노출이 되도록 최적화를 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최적화라는 말이 추상적인데요.

보통 1페이지에 상위노출이 되도록 최적화를 한다고 하면 크게 디자인적인 요소와 기술적인 요소, 컨텐츠에 대한 부분을 검색엔진이 원하는데로 만들어서 1페이지에 노출이 됩니다.

문제는 아직도 많은 개인 사업주나 업체들이 상위노출을 잘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광고대행사가 대신 그런 역할을 대행해주고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뿐만 아니라 구글 1페이지 상위노출을 대신 대행해주는 역할을 하고, 1페이지에 노출이 되면 일정 수수료를 받거나 아니면 매달 상위노출이 유지되도록 주기적으로 관리비를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대행 회사들은 '인터넷'이 없어지지 않는 이상 끝까지 생존이 가능할겁니다.

다만 이제 이런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1페이지 상위노출만으로는 경쟁력을 갖기가 힘듭니다.

이미 수많은 대형 광고대행사들이 자리잡고 있으니깐요.

결국에는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와 함께 패키지로 팔거나 유사 상품을 동시에 판매해서 다른 업체와 차별화되는 요소를 만들어야 승산이 높습니다.

그럼 일단 SEO 에이전시 회사를 만들기 ​위해서는 당연히 1페이지 상위노출 기법을 배워야 합니다.

근데 네이버나 다음의 경우 광고대행사가 아닌 이상 개인이 혼자서 상위노출 노하우를 모두 알아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광고대행사의 경우 직접 몇백개, 몇천개의 블로그들을 직접 운영해보면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어떤 요소들이 상위노출이 되는지 거의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광고대행사에서 근무했거나, 관련 경험이 풍부한 사람에게 직접 1:1로 배우는 수밖에는 길이 없습니다.

가끔 보면 재능마켓에서도 50만원이 넘는 가격으로 상위노출에 대한 재능을 판매하고 있는걸 본적이 있습니다.

그런 재능을 구매함으로써 익힐수 있습니다.

​반대로 구글은 좀 다릅니다. 구글은 해외에서 먼저 시작됬기 때문에 이미 해외자료가 풍부합니다.

그래도 문제가 되는건 고급 노하우는 역시 고액의 강의나 코칭을 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한가지 희망적인건 네이버나 다음의 상위노출에 대한 1급 노하우를 개인이 알기는 힘들지만, 구글 상위노출은 마음만 먹고 공부하면 개인도 1급 노하우를 알수 있다는 점입니다.

2. Social Media 에이전시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SEO 에이전시 회사와 마찬가지로 대행해주는 업체입니다.

주로 대행해주는 내용은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대신 진행해줍니다.

어떤 사람들에게 필요한가요?


사실 많은 비즈니스 오너들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사용해야 한다는 건 알고는 있지만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고, 내 비즈니스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전략과 기법, 기능들을 알아야 하는데 시간이 부족한 오너들에게는 큰 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주로 큰 업체에서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아예 믿을만한 에이전시에게 맡겨버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전망은 어떤가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현재 가장 한핫 온라인 마케팅 기법입니다. 

요즘에 신기한 현상중에 하나는 네이버나 다음을 전혀 들어가지 않고 페이스북에 접속했다가 마지막에 컴퓨터를 끄기전까지 페이스북만 하다 종료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는 점입니다.

특히 소셜미디어는 20대에서 30대사이에서 인기가 가장 많기 때문에 이 연령층을 겨냥하는 비즈니스 오너들에게는 또 하나의 판매 루트가 될수 있습니다.


하기 위해서 해야 할일은 무엇인가요?


당연히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대해 공부를 해야 하고, 경험을 많이 쌓아야 합니다.

대형 회사의 경우 단순한 대행보다는 자사의 수익 창출에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어떻게 도움이 될수 있고, 자사에 딱 맞는 전략과 기법들, 실제로 수익을 발생시킬수 있는 조언과 플랜 등을 원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막힘없이 해결해주고 조언해주기 위해서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자체에 대한 공부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업종에 대해서도 직접 경험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코칭


이미 어떤 분야의 전문가라면 코칭은 정말 매력적인 온라인 비즈니스입니다. 원래 코칭은 1:1로 직접 만나서 얼굴을 맞대고 코칭을 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원격강의를 통해 직접 만나지 않고도 코칭이 가능합니다.

특히 비즈니스 코칭이나 라이프 코칭 분야는 가장 매력적인 코칭분야중에 하나입니다.

한 분야의 전문지식이 풍부하고, 남들의 성공을 도와주고 싶은 마음이 있으시다면 코칭을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4. 웹 디자인


웹 디자이너도 하는 일이 정말 다양합니다.

어떤 디자이너는 로고만 디자인을 하고, 어떤 디자인은 랜딩페이지만 디자인을 하기도 하고, 어떤 웹 디자이너는 거의 모든 영역을 디자인 하기도 합니다.

 웹디자이너가 하는 일이 너무 많아서 아래에 숫자 불릿포인트로 나열해봤습니다.

  1. 로고 디자인 
  2. 홈페이지 디자인
  3. 랜딩페이지 디자인
  4. 쇼핑몰 디자인
  5. 플래시로 제작 및 수정
  6. html 코딩
  7. 상세 페이지 제작
  8. 이미지 배너 제작
  9. 팝업 디자인
  10. 카페나 블로그 이미지 제작
  11. 카페 대문 제작
  12. 포토샵으로 제작 및 수정
  13. 등등


5. 전문적인 프리랜서


프리랜서의 영역은 정말 다양합니다. 개발이나 디자인에서부터 글쓰기, 번역, 마케팅까지 영역이 정말 다양합니다.

혹시나 프리랜서가 온라인 비즈니스라고 생각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큰 회사에서도 일하는 ​스타일이 점점 변화되고 있습니다.

회사는 당연히 그 회사에 소속된 직원들끼리 업무를 처리하는게 당연한 현상인데, 요즘에는 큰 프로젝트 단위로 일을 처리하면서 회사 바깥에서 전문적인 프리랜서들을 영입해서 프로젝트를 처리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회사 바깥을 돌아보면 그 회사에 소속된 직원들보다 유능한 프리랜서들이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가격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 결과물은 훌륭하기 때문에 프리랜서에게 맡기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프리랜서의 경우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수 있게 된다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내가 원할때 일을 할수 있다는게 가장 큰 매력중에 하나입니다.


6. 전자책 작가


7.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8. 직접 제품 만들어서 판매

9. 온라인 강의 강사

10. 로고, 폰트 템플릿 등 판매

11. 드랍쉬핑

12. 애드센스

13. 컨설팅

14. 홈페이지 제작

15. 디자인 관련

16. 소프트웨어

17​. 프리랜싱

내가 원하는 종류의 온라인 비즈니스를 선택하셨다면 그다음에는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각각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인터넷으로 돈버는 방법 10가지'글도 참조해주세요.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는 차후 더 상세한 내용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웹사이트를 만들지 않고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특정 플랫폼에 의존해야 하는데 그럴 경우 수많은 경쟁자와 직접 경쟁해야 하고, 만약 제품에 경쟁력이 없다면 결국에는 가격 경쟁으로 가거나 물량전으로 갈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디자인이나 기능 구현에도 제한이 될수밖에 없습니다.

단적인 예를 들어 전자책 서점에서 보여지는 모든 책의 설명과 리뷰의 포맷(=모양,전체적인 디자인)은 다 똑같이 보입니다.

이렇게 내 웹사이트를 만들지 않고 특정 플랫폼에만 의존하면 나만의 디자인이나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선해나가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성공적이고 내 입맛에 맞게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싶다면 어떤 제품을 판매하든지 웹사이트를 만들어 판매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웹사이트를 만드는 절차를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이 말할수 있습니다.

  1. 도메인 구매
  2. 호스팅 신청
  3. 원하는 홈페이지 제작 도구로 홈페이지 제작

도메인 구매와 호스팅 신청 단계는 매우 쉽습니다만 처음 시작하는 분은 이것도 헷갈리고 진행이 힘드실겁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절차를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도메인과 호스팅을 구매했다면 홈페이지 제작 도구를 선택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제작 도구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누보드, 제로보드, 각종 솔루션, 윅스, 워드프레스 등이 있습니다.

네이버에 '홈페이지 제작 툴'이라고 검색해보셔도 이외의 제작 도구들이 쭉 보이실겁니다.

그러면 어떤 툴을 써야 하는가? 고민이 많이 되실텐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툴을 다 써본뒤에 각각의 장단점을 파악하는것이 정답이지만 그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어느세월에 그 많은 툴을 다 익히나요?

그래서 저는 이렇게 말씀을 드립니다. 어떤 툴이든 상관없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홈페이지 제작 도구는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합니다.

툴이 중요한게 아니라 유저들에게 보여지는 홈페이지 자체가 중요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홈페이지 제작 툴이기도 하고, 코딩 없이도 왠만한 디자인이나 기능은 구현이 가능합니다. 지금 보시는 사이트도 코딩없이 만든 사이트입니다.

전세계에서 개발자들이 개발에 참여하다보니 왠만한 기능은 이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냥 잘 찾아서 쓰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세부적인 부분은 아웃소싱을 통해 해결하면 됩니다.

아웃소싱은 내용이 방대한 부분이어서 차후 따로 얘기를 드리겠습니다.

3번째 단계 : 내 웹사이트를 노출시키려면?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웹사이트를 만들었는데 아무도 찾지 않는다면 그 웹사이트는 텅 빈 사무실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어떻게든 내 웹사이트로 방문자들을 끌어모아야 합니다.

여기에는 아래와 같이 수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같은 광고없이도 방문자들을 끌어모을수 있는 방법이 있고, 키워드 광고처럼 광고를 통해서 방문자들을 유입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에 대표적인 웹사이트 노출 방법들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네이버 블로그
  2. 네이버 카페
  3. 네이버 지식인
  4. 다음 카페
  5.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6. 구글 검색
  7. 포털사이트 키워드 광고(네이버, 다음)
  8. 구글 애드워즈 광고
  9. SNS ( 핀터레스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등 )
  10. 페이스북 광고
  11. 등등

여기서 압도되는 느낌을 받으실지도 모릅니다. 이 많은걸 어느세월에 다 배워야 하나..

막막할지도 모릅니다.

이 많은 것들을 다 능숙하게 해낼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힘듭니다.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겠죠.

그래서 저는 위에 나열한 방법들을 모두 배울 필요가 없다고 얘기합니다. 2~3가지만 제대로 배우셔도 노출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구글 애드워즈 광고와 페이스북 광고 이 2가지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광고와 페이스북 광고만으로도 매달 1만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할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건 이 1만명이 단순히 무작위로 뽑은 사람들이 아니라 내 제품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만 추려서 광고를 할수 있는 시스템과 기능이 가장 잘 구현이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광고를 한뒤에 내 광고가 어떤 사람들에게 도달이 많이 되었는지, 어떤 사람들이 좋아하는지, 어떤 사람들이 반응이 별로 없는지, 어떤 사람들이 구매를 많이 하는지 등의 정보를 보다 자세하게 알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에게 광고를 해야 하고, 어떤 문구로 광고를 해야 효과가 좋은지 스스로 분석해서 개선시켜나갈수 있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성공적인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배워야 할것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단 판매할 제품이 있고,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내 제품을 사람들에게 노출시켜서 판다.​

라고 생각하시고 시작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이라도 시작하고 싶으신 분은 웹사이트 만드는 방법에 대해 배우셔야 하는데요.

일단 그전에 웹사이트를 만들기전에 시장조사를 해야 합니다.

시작하기전에 지금 당장 생각 해야 할것!

누가 내 제품의 고객이고, 내 제품이 얼마나 팔릴지, 내 제품은 왜 구매하는지 등에 대해 알고 시작하는 것이 확률을 높일수 있습니다.

다음 질문에 꼭 답변을 하고 넘어가세요.

  • 내 제품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 내 제품은 어떤것인가?
  • 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

위 질문에 막힘없이 답변할수 있어야 좀 더 성공 확률이 높은 웹사이트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질문에 대해 제대로된 답변을 할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겁니다. 질문이 추상적으로 다가올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좀 더 답변이 쉬운 질문으로 변경해봤습니다. 다음 질문에 답을 할수 있다면 웹사이트를 만드셔도 됩니다.

내 제품은 고객의 Wants와 Needs 둘중 어떤것을 얼마나 만족시키나요?

질문이 잘 이해가 되지 않으실겁니다.

일단 Wants와 Needs를 먼저 설명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Wants는 우리가 원하는 것입니다.

아이스크림 먹고 싶다 할때 그 하고 싶은게 바로 Wants입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쓰일수 있죠.

  • 나는 그 물건 사고 싶다.
  • 나는 자전거 타고 싶다.
  • 여자친구에게 멋있어 보이고 싶다.
  • 처음 만난 소개팅 자리에서 어색하지 않게 분위기를 만들고 싶다.
  • 돈을 100만원 벌어서 여행가고 싶다.
  • 부모님께 효도 해드리고 싶다.
  • 가발 써서 자신감있게 살고 싶다.

Wants는 말그대로 '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어떤 제품이 감정적인 부분까지 깊게 충족시켜준다면 아주 훌륭한 제품입니다.

감정적인 부분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행복해지고 싶다.
  • 안전해지고 싶다.
  • 어울리고 싶다.
  • 소외되지 않고 싶다.
  • 우월해지고 싶다.
  • 사랑하고 싶다.
  • 자아를 실현하고 싶다.
  • 존경 받고 싶다.
  • 자존감을 회복하고 싶다.
  • 등등

사람들이 감정적으로 원하는 것을 많이 충족시켜줄수록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욕구는 당연히 강해집니다.

Needs는 말그대로 '필요성'입니다.

필요한 것은 우리가 원하는 것과 항상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원하지 않는 것중에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법을 지키는 것이죠. 법을 지키고 싶지는 않지만 법은 필요합니다.

이렇게 Wants와 Needs 2가지가 존재하고 이 2가지를 얼마나 충족시켜주느냐가 바로 제품의 질을 판가름짓습니다.

극단적인 예를 들어 10억을 들여 제품을 만들어서 온갖 복잡한 기능과 화려한 디자인을 구현한다고 해도 사람들의 Wants와 Needs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제품이라면 한마디로 '쓰레기'입니다.

쓰레기라는건 아무도 구매하고 싶지 않은 제품입니다.

자기만족으로만 그치고 돈만 날리는 제품이 됩니다.

특히 이런 현상은 제품 개발자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자신이 어떤 분야의 전문가라서 기술을 이용한 온갖 기능을 구현해냅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Wants와 Needs를 별로 충족시켜주지 않기 때문에 팔리지 않습니다. 이렇게 버려지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특히 특허 제품들을 보면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너무 기술과 디자인에만 치우쳐서 만들어진 것들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실수를 저는 '전문가의 함정'이라고 표현합니다.

너무 자기 자신의 분야에 대한 기술적인 부분을 너무나 잘 알기 때문에 그 기술로 뭔가 뛰어난 것을 '구현'하는것에만 너무 몰입한 나머지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제품이 탄생하게 됩니다.

어떤 제품을 만들던지 이런 실수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제품에 문제가 있다면 웹사이트의 디자인과 기능이 아무리 좋아도, 광고비를 많이 써도 잘 팔리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판매할 제품이 있다면 내 제품이 사람들의 Wants와 Needs를 얼마나 충족시켜주는지 생각해보세요.

다시 말해서 사람들이 '얼마나 원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필요로 하는지'를 생각해보세요.

가장 좋은 제품은 바로 사람들의 Wants와 Needs를 강하게 충족시켜주는 제품입니다.

사람들이 미치도록 원하고 사람들이 없으면 안되는 정도의 필요성을 가진 제품입니다.

물론 사람들이 미치도록 원하는 제품만 만들어도 성공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온라인 비즈니스 뿐만 아니라 모든 비즈니스에서 고려가 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할수 있습니다.

  1. ​사람들의 Wants 또는 Needs를 강력하게 충족시켜주는 제품을 만드세요.
  2. 웹사이트 만들기
  3. 방문자 트래픽 모으기
  4. 구매 발생

하지만 제품을 만드는 것에서부터가 고역일겁니다.

사람들이 더 원하는 제품일수록 만들기는 더 까다롭고 어려울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1인창업이라면 전자책이나 온라인 코스등의 디지털 제품을 만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고정비용이 들지 않고, 누구나 만들수 있기 때문이죠.

반면에 물리적인 제품을 만들고 싶으신 분이라면 직접 만들거나 중국 공장에 아웃소싱을 맡기는 방법이 있을겁니다.

개인적으로 아직까지는 물리적인 제품을 직접 만들 생각은 없습니다만 제품 아웃소싱에 대해서는 자동수입원으로 만들수 있을것 같아서 제가 관심이 있기 때문에 차후에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정확한 절차나 방법,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위의 4단계는 아주 아주 간소화한 절차입니다. 실제로는 당연히 4단계 사이에 수많은 해야 할일들이 있습니다.

SEO, 랜딩페이지 제작, 세일즈 페이지 제작, 메인 페이지 꾸미기, 웹사이트 자동화, 컨텐츠 제작 방법, 리드 제네레이션, 시장조사 방법 등등

수익을 높이기 위한 방법들은 많이 존재하지만 일단 가장 먼저 사람들이 내 제품을 얼마나 원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사람들이 애초에 팔리기가 힘든 제품으로 웹사이트를 만들어 수백만원의 광고를 하곤 합니다.

일단 대부분의 온라인 비즈니스의 올바른 출발점은 사람들이 정말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전제가 되어야 합니다.

안그러면 엄청난 광고비용을 낭비할수도 있습니다.

먼저 내 제품에 대한 사람들의 Needs와 Wants를 어느정도 충족시켜줄수 있는지 생각해보시고,

Needs나 Wants 둘중에 하나라도 크게 만족시켜줄수 있다면 일단 성공적인 온라인 비즈니스의 발판이 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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