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온라인 마케팅 실전 개념과 가장 효과적인 전략 12가지

온라인 마케팅이 정확히 무엇이고,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는지, 효과적인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이 글을 끝까지 놓치지 마세요.

이 글에서는 사전에 정의된 틀에 박힌 개념이 아니라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실전적인 개념과 성공하는 온라인 마케팅의 6단계 프로세스 및 효과적인 전략 6가지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온라인 마케팅이란?​ 개념을 좀 더 실전적으로 정의해보자!

온라인 마케팅이란

​인터넷에 온라인 마케팅의 정의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이란 '온라인을 통해 마케팅을 하는 것'이라고 ​정의합니다. - 위키피디아

물론 위의 정의를 보고나면 음 쉽네 라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하지만 막상 실전에 이 개념을 적용해서 생각해보려고 하면 '그럼 온라인 마케팅을 내가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라고 생각하면 막막하기만 합니다.

아니 온라인으로 마케팅을 하라는건데 어떻게 하냐고..; 라는 의문이 들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관점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정의하고 싶습니다.

좀 더 실전에 도움이 될수 있도록 정의를 내리고 싶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온라인 마케팅이란 결국

온라인, 인터넷이라는 세상에서 '세일즈'를 만드는 것

이것이 바로 온라인 마케팅입니다.

어떤 분들은 온라인 마케팅이 바이럴 마케팅이다,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광고다 라고 얘기하곤 하는데요.

결국 팔리지 않으면 온라인 마케팅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마케팅을 곧 '온라인으로 세일즈를 발생시키는 것'이라고 정의 하려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인터넷을 통해 세일즈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각종 디지털 툴들을 사용해서 실험하고 테스트하고 분석하는 모든 과정자체를 온라인 마케팅이라고 부를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디지털 툴'과 '실험', '테스트', '분석', '세일즈 발생'중 하나라도 구멍이 생기면 제대로된 온라인 마케팅을 할수 없습니다.

다시 얘기해보면 온라인 비즈니스의 최종 목표를 위해 디지털 툴(tool)을 사용하여 '실험' => '테스트' => '분석' 함으로써 최종 목표를 달성하는 것

이것이 바로 온라인 마케팅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정의해야 온라인 마케팅을 추상적으로 느끼지 않고 좀 더 실전적으로 개념을 느낄수 있습니다.

실전적으로 느낀다는 의미는 아 어떤 툴을 사용해야 하는구나,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해야 하는구나, 테스트를 해야 하는구나, 테스트한 결과를 분석해서 계속 개선시켜야 하는구나 그래서 결국 비즈니스의 최종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구나 라는 생각을 할수 있습니다.

그럼 전체적인 흐름속에서 내가 어떤  마케팅 지식이 부족하고, 내가 어떤 내용들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이해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툴에 대한 사용법을 모르는지, 실험을 하는 단계인지 테스트를 하는 단계인지 분석하는 단계인지 등에 대해 좀 더 전체적인 조감도를 바탕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이해할수가 있습니다.​

사실 자신의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비즈니스를 하는 것은 정말 바람직한 일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원대한 꿈과 비전을 갖고 있다고 해도 세일즈 발생등의 비즈니스의 최종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비즈니스 자체가 운영이 될수가 없습니다.

다시 말해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당신의 원대한 꿈도 이룰수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온라인 마케팅이 무엇인지 여기까지만 얘기하고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실 온라인 마케팅 전략이라고 하면 획기적인 무언가가 있나?라는 생각이 들텐데요.

아주 진부한 사실이지만 성공의 비결은 성공에 필요한 꼭 밟아야 할 과정들을 빠짐없이 착실히 밟아나가는 것이 온라인 마케팅 성공의 핵심입니다.

그럼 바로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전략 : 프로세스 6단계와 효과적인 방법 6가지

온라인 마케팅 전략

먼저 제가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얘기해드리고 싶은 것은 '남들이 잘 모르는 판매 루트'에 대해 너무 목매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성공적인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은 내 비즈니스에 맞는 마케팅 채널을 선택해서 그곳에서 가장 큰 효율을 내는 것이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기로가 될것입니다.

또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때 남들이 절대 알기 힘든 '창의적인 생각'에만 집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창의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략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이런 창의적인 전략들을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그저 상상만으로 이렇게 하면 좋을것 같은데? 라는 식으로 접근 하게 되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는 비즈니스를 운영해보신 분들은 이해하실수 있습니다. 자신이 아무 근거 없이 추측한 내용이 실제 시장에서는 얼마나 다른 반응을 보이는지 한번이라도 느끼신 분들은 이런 접근 방법이 좋지 않다는 것을 느끼실겁니다.

그래서 린스타트업 등의 접근 방법이 떠오른 것이겠죠. 어쨋든..

물론 그런 아이디어도 기존에 성공적이었던 캠페인들을 바탕으로 좀 더 창의적이고 좀 더 나은 전략들을 구상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은 '기존에 성공했던 온라인 마케팅'을 기반으로 '더 나은 수준'으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 원리가 어떤 분야든 성공에 가장 빨리 다가갈수 있는 방법이라고 확신합니다.

물론 이미 많은 분들이 아는 얘기지만 실제로 실행해보신 분들은 이 문장의 가치를 이해할수 있으실겁니다.

누가 말했었죠. 지금 굳이 바퀴를 발명할 필요는 없다구요. 이미 만들어진 바퀴를 기반으로 더나은 수준으로 만들면 됩니다.

온라인 마케팅도 마찬가지로 미국 >> 2~3년후 일본 >> 2~3년후 한국 이런식으로 진행됩니다. 기존의 성공한 사례는 해외를 찾아보면 분명히 찾을수 있고 그를 통해 내 비즈니스에 적용할수 있습니다.

그럼 서론은 이쯤에서 마치고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1. 온라인 마케팅 전략의 시작은 '고객'이다!


어떤 비즈니스든지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건 '고객'입니다. 저는 온라인 마케팅 성공이 100%라고 한다면 '고객의 이해'가 80%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을 제대로 이해하고 알면 어떤 카피를 써야 좋아 하고, 어떤 제품을 만들어야 좋아 하고, 어떤 사이트를 만들어야 좋아 하고, 어떤 글을 써야 좋아하고, 어떤 식으로 운영해야 좋아 하는지에 대해 일말의 추측없이 정확하게 알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객이 원하는 것, 고객이 필요로 하는것, 고객이 갈망하는 것, 고객이 고통스러워하는 것, 고객이 불편해하는 것, 고객이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먼저 포착해야 합니다.

이 단계를 건너뛴 모든 종류의 온라인 마케팅은 '도박'입니다. 사람들이 원하는지 원하지 않는지도 모른채 제품을 만드는 꼴인거죠.

만약 당신이 직원도 뽑고 사무실도 구하고 투자자도 구했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래서 1억원의 투자비용을 들여서 엄청난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몇천만원을 들여 대대적인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근데 막상 시장에 내놔보니 사람들은 구매하지 않습니다.​

사실 할아버지들은 아이폰이 기능이 너무 복잡해서, 어짜피 비싼 돈 주고 다 써먹지도 못할꺼 좀 더 쉽고 가격이 저렴한 핸드폰을 찾았습니다 <= 이 상황은 실제 상황이 아니라 제 상상일뿐입니다.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여기서 아이폰이라는 건 제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한 '상징물'일뿐입니다.

어쨋든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아니었던 겁니다.

그리고 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그만큼 팔리지 않는다 라는 말로도 대체할수 있습니다.

아주 당연한 얘기지만 사람들은 원하지 않는 것은 구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객이 어떤 것을 원하는지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내 제품을 구매할만한 타겟고객이 누구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하고, 그 타겟고객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도 깊게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해볼수 있습니다.

만약 아래 질문에 별로 대답할수 없다면 죄송스러운 말이지만 여러분이 판매할 제품의 타겟고객이 누구인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비즈니스를 운영중인 분은 지금 바로 질문해보시면 고객에 대해 얼마나 파악하고 있는지 판단이 되실겁니다.

  1. ​누가 타겟고객인가?
  2. 고객이 흥미있어하는 것은 어떤 것인가?
  3. 고객 연령층은?
  4. 주구매층은 남자인가? 여자인가?
  5. 구매고객은 매일 매일 어떤 생활을 하고 있나?
  6. 구매고객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소셜미디어는 무엇인가?
  7. 구매고객들은 포털사이트에서 어떤 검색어로 검색해서 구매하고 싶어할까?
  8. 경쟁사의 제품이 아니라 내 제품을 구매하는 감정적인, 실용적인 이유?
  9. 그외에 타겟고객을 이해할수 있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들

이외에도 타겟고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질문은 수없이 많을겁니다.

내 제품을 구매할만한 고객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깊게 이해할수록 더 만족시킬수 있는 제품을 만들수 있는 것은 당연한 얘기입니다.

2. 온라인 시장 상황 파악하기

타겟 고객이 어떤 사람인지 정확히 이해하셨다면 이제는 본격적인 시장조사를 할 차례입니다.

온라인으로 마켓 리서치를 하는 방법은 엄청나게 다양할겁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경쟁사는 몇개가 있고, 어떤 경쟁사가 더 우위를 점하고 있는지, 경쟁사마다 내거는 '최고의 가치'는 무엇인지도 파악할수 있습니다.

또는 소셜미디어에서 경쟁사 제품을 구매한 사람들이 어떤 점이 좋았는지, 어떤 점이 부족해서 개선했으면 좋겠는지 등에 대한 얘기를 들을수도 있습니다.

또는 커뮤니티에 가보면 타겟고객이 경쟁사 제품에 대해 하는 얘기도 들을수도 있구요.

​또다른 방법은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경쟁사들이 진행하는 유료 광고로 어떤 제품을 판매하는지 그리고 어떤 블로그들이 상위노출되어있는지등에 대해서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트렌드나 구글 트렌드 등으로 현재 시장의 대략적인 흐름도 판단이 가능합니다.​

이정도 조사가 끝나면 내가 들어갈 시장에 대한 전체적인 조감도와 시장 흐름까지 판단이 되고 타겟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까지도 일말의 추측없이 정확한 판단이 가능해집니다.

이때쯤 되면 내가 판매할 제품의 문제점이 한눈에 파악이 됩니다.

아 내 제품의 이런 부분은 사람들이 싫어하겠구나

아 이 제품의 이런 부분은 좀 더 개선시키면 사람들이 더 좋아하게끔 만들수 있겠구나​

아 이 부분을 살리면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제품을 만들수 있겠구나

등등​

결국 이 과정을 통해서 사람들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만약 국내에는 경쟁사가 아예 없는 새로운 제품이라면 해외를 통해 리서치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시장 환경이 국내와 해외는 다르겠지만 기본적인 사람들이 구매하는 이유, 심리 등은 근본적으로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근본적으로 원하는 부분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해외 시장을 리서치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다음부터 본격적으로 우리가 온라인 마케팅이라 불리는 '키워드 광고'나 '블로그 마케팅', '소셜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제휴마케팅'같은 마케팅 방법을 활용해서 내 제품을 알릴수가 있습니다.

3. 본격적인 온라인 마케팅 시작하기! - 일단 웹사이트가 필요하다!

이때부터는 무료로 할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과 유료로 진행할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으로 나뉠수 있습니다.

무료로 진행할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의 경우 모든 소셜미디어 채널과 포털사이트를 겨냥한 블로그 마케팅,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일단 웹사이트 제작이 필요할겁니다.

직접 만드는 방법이 있고 제작의뢰를 맡기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만약에 웹사이트를 처음 만드시는 분이라면 제작의뢰보다는 먼저 직접 만들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웹사이트 개발 분야도 가격이 너무 뻥튀기 되거나 소홀한 사후관리로 웹사이트 운영에 애를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기본적인 틀은 본인이 직접 만들어보면서 대략적인 기능과 어떤 식으로 만들어지는지 파악하고 나머지 어려운 고급 개발 같은 것들은 따로 의뢰를 주는 방식이 비용을 가장 절감할수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를 직접 만드는 과정속에서 '왜 그렇게 만들어야 하는가?'라는 근본적인 원리에 대해 배우면서 나중에 큰 규모의 프로젝트를 맡길때도 좀 더 정확한 제작 주문을 할수 있는 능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4-1 상위노출을 통한 무료 마케팅 : 사이트 제작이 완료되었다면 노출이 문제다!

아무리 비싼 돈을 주고 웹사이트를 만들었다고 해도 방문자가 한명도 없다면 그건 죽은 사이트입니다.

유료 광고를 진행하지 않을거라면 내 웹사이트에 방문자를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구글이나 포털사이트를 겨냥해서 글을 써서 상위노출을 시켜야 합니다.

또는 소셜미디어에서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을 통해 무료로 방문자를 유입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상위노출을 시키기 위해서는 일단 키워드 리서치가 선행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찾은 키워드(=검색어)를 겨냥해서 상위노출 기준에 부합되는 글을 써서 상위노출을 시켜야 합니다.​

물론 요즘 포털사이트에서의 상위노출 기법이 통하지 않는다는 얘기가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안으로써 구글을 도전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저는 이런 상황들이 긍정적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기존의 포털사이트에서의 상위노출 전략의 경우는 아무리 내 글이 상위 노출이 되어도 몇일 있거나 몇주 있으면 저 아래로 내려가게 됩니다.

그래서 어쩔수 없이 똑같은 키워드로 주기적인 콘텐츠를 생산해야 되는데 이 부분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상위노출이 되도 계속해서 아래로 밀리는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글 하나 하나에 대한 퀄리티는 당연히 떨어질수밖에 없었습니다.

어짜피 열심히 써봐야 조금만 있으면 다시 밀릴텐데 라는 생각이 들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퀄리티가 떨어지는 짧은 글들을 대량 생산하는 방식이 마치 원래 그래도 되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업자분들이 구글로 넘어오면서 그런 걱정은 조금씩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구글의 경우 한번 상위노출이 되면 최소 1년이상은 1페이지에 머물러서 안내려오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기술적으로 최적화된 글도 상위노출을 시켜주지만 글의 퀄리티가 뛰어나서 사람들이 자주 보고 많이 보고 좋아하는 글이라면 1페이지에 상위노출을 시켜주고 1페이지에서 절대 밀려나지 않습니다.

어쨋든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타겟고객이 검색할만한 검색어를 파악하고 해당 검색어별로 킬러 콘텐츠를 만들면 상위노출이 됩니다.

상위노출이 된다는건 누군가 특정 검색어로 검색해서 글을 보려고 내 웹사이트에 들어온다는 의미입니다. 즉 방문자가 발생하는 것이죠.

이런 방식으로 내 웹사이트에 무료로 방문자들을 안정적이고 끊임없이 유입시킬수가 있습니다.

만약 구글의 방문자수로도 부족하다면 소셜미디어를 통해 무료로 방문자를 유입시킬수 있습니다.

각각의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 유형을 파악해 주기적인 콘텐츠 생산으로 방문자들을 유입시킬수가 있습니다.

이때 어떤 콘텐츠를 생산해야 할것인가?에 대한 가장 좋은 답은 역시 이미 해당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효과적으로 운영중인 비즈니스들을 참조하는 방식입니다.

각 소셜미디어 채널별로 어떤 콘텐츠를 생산해야 할것인가?에 대한 내용은 워낙 방대한 내용이라 차후 따로 글을 통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4-2 유료 광고 : 더 빠른 성과를 원한다면 유료 광고는 필수입니다.

사실 아무리 상위노출이 빨리 되더라도 몇일은 걸리기 마련입니다.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징이 '빨리 빨리'를 유독 원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이런 구글 상위노출 방식이 답답한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런 분들은 유료 광고를 통해 빠른 성과를 낼수가 있습니다.

판매할 제품만 있다면 랜딩페이지를 제작해서 유료광고를 진행할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랜딩페이지에 대해 좀 더 깊게 알아보고 싶으신 분은 '랜딩페이지를 제대로 이해하고 만들기 위한 제작 가이드'와 '화려한 랜딩페이지, 만들었다고 끝난게 아니다!'라는 글을 읽어주시면 됩니다.

유료 광고의 종류로는 구글 광고와 포털사이트 키워드 광고, 소셜미디어 광고 이렇게 대표적으로 3가지가 존재합니다.

가장 효과가 있는 채널은 역시  구글 광고입니다.

5. 구매전환율 높이는 단계 : 노출만 되고 아무도 구매를 하지 않는다면 죽은 사이트다!

내 사이트에 방문자는 많이 들어오는데 정작 구매가 하나도 발생하지 않으면 그건 죽은 사이트겠죠.

방문자들이 내 사이트에 들어왔을때 구매까지 할수있도록 사이트 내부를 설계해야 합니다.

해외에서는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을 구매까지 발생하도록 만드는 이 전체 과정을 '구매전환율에 최적화된 사이트'라고 부릅니다.

다시 말해 지금 이단계는 방문자수 유입이 문제가 아니라 내 사이트에 들어온 방문자들을 어떻게 구매까지 발생하도록 만들것인가 에 초점을 맞추는 단계입니다.

이렇게 구매로 전환되는 비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수많은 요소들이 영향을 주는데요.

디자인 뿐만 아니라 콘텐츠, 카피라이팅, 브랜드 이미지, 기능 모두가 구매전환율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6. A/B 테스트 : 끊임없는 개선이 필요할때!


A/B 테스트는 지속적인 온라인 비즈니스 운영에 있어서 필수입니다.

​이제 방문자도 들어오고 구매전환율도 어느정도 최적화를 시켰다면 이제는 끊임없는 A/B테스트가 필요한 단계입니다.

지속적인 A/B 테스트를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를 개선시켜나갈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것들을 A/B 테스트를 해야 할까요?

많은 분들인 버튼 색상이나 배경색 등 디자인적인 요소들만 A/B 테스트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사실 A/B테스트의 범위는 내가 운영하는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들입니다.

왜냐하면 디자인 외에도 모든 요소들이 비즈니스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것들을 A/B 테스트할수 있습니다.

  • ​제목
  • 부제목
  • 내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
  • 타겟 고객 변경
  • 카피라이팅 변경
  • 콜투액션 버튼
  • 카피 길이
  • 페이지 레이아웃
  • 제품 가격
  • 세일즈 퍼널
  • 폰트
  • 색상
  • 비디오 vs 텍스트
  • 링크 색상
  • 네비게이션 링크
  • 콘택트 폼
  • 소셜 미디어 콘텐츠
  • 광고 문구
  • 등등

이밖에도 비즈니스에 영향을 줄만한 모든 요소들은 A/B테스트의 대상이 될수 있습니다.

이렇게 6단계의 온라인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로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온라인 비즈니스를 운영할수 있게 됩니다.

그럼 전체적인 프로세스 외에도 실제로 효과가 좋은 전략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 유사 타겟​


현재 페이스북을 운영하고 계신 분들중에서도 유사타겟을 활용하고 계신 분은 드물꺼라 생각합니다.

물론 광고대행사나 고급 기술에 능통하신 분들은 당연히 지금도 활용하고 계시겠지만 온라인 비즈니스 운영자중에는 모르는 분들도 꽤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페이스북 유사타겟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내가 갖고 있는 고객 리스트를 기반으로 내 비즈니스에 관심을 가질만한 새로운 사람들에게 도달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이미 2000개의 고객 메일 주소를 알고 있다면, 그 메일 주소를 페이스북 유사 타겟 리스트에 추가해서 고객들의 정보와 가장 흡사한 사람들에게만 타겟팅을 할수가 있습니다.

이미 고객의 메일주소를 갖고 계신 분들은 지금 바로 활용해서 효과를 보실수 있는 방법입니다. 효과는 제가 보장합니다. 아주 강력합니다.

만약 유사 타겟이 효과가 없다면 가장 큰 원인은 하나입니다. 원래 갖고 있던 고객 리스트가 사실 내 비즈니스와 별로 관련성이 없는 리스트인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만 아니면 ​효과는 엄청납니다.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은 죽었다. 더이상 효과가 없다 라고들 말하는데요. 그런 소리는 안들어도 됩니다. 대부분 스팸 방식으로 이메일 마케팅을 하거나 DB를 구매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메일은 전세계 모든 마케팅 채널을 통틀어서 ROI가 가장 높은 마케팅입니다.

단, 여기서 말하는 이메일 마케팅은 내 비즈니스에 실제로 관심이 있어서 사람들의 동의를 얻고 구독신청이 된 이메일 리스트를 통해 마케팅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 사이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판매하는 제품도 별로 없고 횡해보이지만 실상 메일을 통해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더 고급정보도 공유하고 실제 구매도 발생합니다. 제가 전혀 관련이 없는 메일을 보내거나 이상한 19금 메일을 보내지 않는이상 평생동안 이메일 마케팅은 진행됩니다.

그것도 평생 무료로 말이죠.

전자책


전자책 서점도 마케팅 채널이 될수 있다는 생각은 혹시 안해보셨나요? 미국에서는 이미 흔한 개념이긴 하지만 국내에서는 활용하는 경우가 그렇게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대표적인 책으로 아래와 같은 책이 있더군요. '워드프레스 제작의 바른길'이라는 책인데 보시면 영감을 얻으실수 있으실겁니다.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9685925

책 후기를 그대로 가져와봤습니다.

워드프레스 제작의 바른 길


책을 마케팅 채널로 쓰고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광고만 하는 책이 아니라 진짜 정보를 알려 주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더 신뢰감이 생기는 내용이었습니다.

또한 꼭 유료 책이 아니라 무료 책을 써서 기본적인 정보를 알려주고 ​고급 내용은 강의나 제품을 구매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단! 한가지 주의할점은 정보를 주지 않고 자기 회사를 광고하는 얘기만 한다면 욕을 바가지로 먹고 안쓰느니만 못할겁니다.

이런 단어는 없지만 저는 이런 책을 스팸 책이라고 부릅니다. 절대 이렇게는 쓰지 마세요.

제휴마케팅 프로그램을 탑재하세요!


가장 효과가 좋은 온라인 마케팅 전략중 하나입니다.

해외에서는 비즈니스 자체에 제휴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휴마케팅 커뮤니티를 통해 자사의 제품을 대신 판매해달라고 홍보하면 됩니다.

제휴마케터를 공짜로 내 제품을 팔아주는 세일즈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휴마케터들에게 판매될때마다 %로 커미션을 제공하면 초기비용도 들지 않으면서 서로 Win-Win입니다.

특히 고단가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해야 하는 비즈니스라면 제휴마케팅 프로그램은 필수입니다.

반면에 제품 단가가 너무 낮으면 제휴마케팅이 그렇게 효과적이지는 않습니다. 제휴마케터들 입장에서도 별로 홍보할 마음도 안생기구요.

고단가 제품을 판매하는 비즈니스 운영자는 반드시 제휴마케팅 프로그램을 탑재해보세요.

처음에 개발 비용이 들수는 있지만 만들기만 하면 무조건 그 이상을 얻을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박씨상방이라는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들어가보시면 많은 영감을 받으실수 있을겁니다.

관련된 블로거에 글을 쓰세요!


내 비즈니스와 연관된 분야에서 유명한 블로거들에게 대신 글을 써주겠다고 얘기해보세요.

내가 당신의 블로그 독자들을 위한 글을 쓸수 있는 아이디어들이 있고, 내 글이 왜 당신의 블로그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설명하면 됩니다.

메일을 보내도 되고, 전화나 카톡 아이디가 있다면 직접 연락해봐도 됩니다.

이런 형태로 파트너쉽을 맺을수도 있고, 추가적인 방문자수를 늘릴수도 있고,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킬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 입장에서도 자신의 블로그 독자들에게 정말 유익한 콘텐츠를 보여주기 때문에 서로 Win-Win 전략이 될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 블로거가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에 애를 먹고 있다면 콘텐츠 생산을 주기적으로 해줘도 되는지 동의를 구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SEO적으로 백링크를 받을수 있기 때문에 상위노출에도 유리합니다. 혹시나 이 문장은 이해가 안되시면 그냥 넘어가도 상관없습니다.


유튜브를 활용하세요!


현재 유튜브는 전세계적으로 매달 8억명이상의 방문자를 보유하고 있는 가장 거대한 플랫폼중 하나입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그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는 채널중 하나죠.

유튜브를 하라고 하면 많은 사업자분들이 우리는 영상을 만들게 없다고 얘기하곤 하는데요.

어떤 분야든지 영상으로 만들 거리는 넘쳐납니다.

다음과 같은 것들을 영상으로 만들수가 있습니다.

  • ​인터뷰 ( 오너, 멤버들 )
  • 블로그 포스트를 영상으로 알려주기
  • 제품 제작 과정
  • 구매한 사람들의 살아있는 영상 후기
  • 이벤트 소식
  • 홍보 영상
  • 공지사항
  • 제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모습
  • 사무실 투어 ( 회사를 좀 더 친근감있게 다가갈수 있습니다. 그냥 열심히 일하는 모습만 보여줘도 됩니다. )
  • 직원들과의 인터뷰 ( 왜 우리가 최고인지, 어떤 부분에 강점이 있는지 등등 )
  • 방법 ( 내 비즈니스 분야와 연관된 사람들에게 유용하고 유익한 실전 방법 영상들 )
  • 질문에 대한 답변 ( 고객들이 자주 하는 질문들이 있을겁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영상으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
  • 실시간 질의응답
  • 웨비나
  • 꿀팁 소개


결론


사실 이 글을 보는 분들중에는 노출, 방문자수에 대해 걱정을 하시는 분들은 얼마 없을꺼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효율이 떨어진다하더라도 어떻게든 글만 많이 쓰고 광고만 열심히 해도 노출은 됩니다.

하지만 많은 온라인 비즈니스 오너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이 바로 '내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을 어떻게 구매를 발생하게끔 만들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은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이라고 하는 단어의 뉘앙스가 웹사이트 내부보다는 웹사이트 외부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이라는 성격이 짙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또한 웹 사이트 내부를 최적화시킨다는 개념이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아서 그 중요성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소셜이나 블로그 등을 통해 트래픽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중요한 것이 내 사이트 내부를 최적화시켜 구매전환율을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깊은 고민이 없다면 아무리 많은 방문자가 유입되도 구매는 별로 발생하지 않을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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